본문 바로가기

주식

남북경협 관련주 알아보기

남북경협 관련주 알아보기

남북경협 관련주 알아보기

 

최근 남북경협주, 대북관련주 종목들의 주가가 술렁이고 있습니다. 북한과 미국과의 단절되었던 대화가 재개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으로 확인됩니다. 지난주 금요일, 6월 18일,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에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 관리를 언급하고 가아 조하며 대화와 대결을 준비해야 한다고 입장을 냈다는 뉴스를 보도했습니다. 이를 들은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흥미로운 신호"라고 표현하며 북한의 연락을 기다리겠다고 화답했는데요, 이와 더불어 미국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 성 김 대표도 금일 김정은 위원장의 대화 언급이 우리가 곧 긍정적 회신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이길 기대한다며 또 한 번 남북경협주 종목의 주가에 기대감을 실어주었습니다. 이런 기대감은 지난 1월 김정은 위원장이 '우리 혁명 발전의 기본 장애물, 최대의 주적인 미국을 제압하고 굴복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지향해 나가야 한다.'라고 말했던 것과 매우 대조적인데요, 이와 관련하여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대북 관련주, 남북경협주 테마주 종목 소개드리겠습니다~ 대북관련주, 남북경협주 섹터 자체가 매우 범위가 넓어 여러 가지로 세분화되어 설명을 드리고 싶지만, 분량상 다른 대북 관련주는 차근차근 다루는 것으로 하고, 이번에 이슈가 된 경제협력 관련주로만 6가지 뽑아보았습니다. 이 내용 참고하여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신석재

시가총액 : 2200억 원 남북경협주-DMZ 관련주로 꼽히는 일신 석재입니다. 동사는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 유지재단, 즉 통일그룹 계열의 종합 석재 업체입니다. 금강산 남북관광을 맡고 있는 '세일여행사'의 지분 11.25%를 갖고 있어 금강산, DMZ 관련주 하면 빠질 수 없는 종목입니다. 또한 파주 DMZ 평화공원 일대의 대규모 토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주가가 빠른 시간 안에 많이 올랐기 때문에 금일 9시 52분 VI발동이 되기도 했습니다.

아난티

시가총액 : 9759억 원 아난티는 남북경협주-금강산 관련주로 꼽히는 종목입니다. 체인 호텔, 리조트로 유명한 기업이죠? 저도 아난티에서 휴양을 즐겼던 기억이 새록새록한데요, 동사는 2008년에 금강산에 '아난티 골프 리조트 분양' 사업을 영위하면서 대북관련주, 남북경협 관련주로 18일 이슈가 뜬 이후 계속 인기 검색 종목에 올랐습니다. 현재는 금강산 관광이 중지되었지만 향후 금강산 관광이 재개된다면 큰 수혜를 받을 종목으로 기대가 되는 남북경협주 종목입니다.

대아티아이

시가총액 : 4838억 원 철도신호제어시스템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로써, 5월 21일 국토교통부의 제2차 국가기관 교통망 계획이 발표되면서 2040년까지 남북철도 연결 등이 이슈가 되었습니다. 향후 남과 북을 이어주는 역할에 필수적인 것이 철도인데, 이 철도 사업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는 대아티아이가 대북관련주, 남북경협 관련주의 철도 부문 관련주로 분류되어 정리해보았습니다. 또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하철도사업 언급에 올해 5월 11일 주가가 급등한 이력이 있습니다.

보성파워텍

시가총액 : 2594억 원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입니다. 발전소 및 변전소 철골, 송배전, 기자재 등의 전력 사업에 사용되는 기자재 개발 및 제작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합니다. 동사는 전기차 급속 충전기를 한국전력공사 본사에 공급한 이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와 대비해 북한은 아직도 전력 문제가 해결되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통일 또는 남북 간의 대화가 잦아지는 시기에는 북한의 개발이 본격화될 것이고, 이런 상황일 때 전력 기재자 산업을 영위하고 있는 보성파워텍이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어 남북경협 관련주, 대북관련주, 대북 송전주의 테마주 종목으로 꼽혔습니다.

동양철관

시가총액 : 2122억 원 KBI그룹 계열의 강관 전문 생산업체입니다. 강관 전문 생산업체로써 철강주와 같이 주가가 움직이는 모습 보여준 이력이 있는데요, 올해 철강 가격 상승세가 지속될 때 같이 부각을 받은 종목이기도 합니다. 동사가 왜 남북경협주로 꼽혔냐면 예전 故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2011년에 러시아를 방문하여 북한을 통과하는 남-북-러 가스관 사업을 언급하여 러시아도 적극적, 우리나라도 당시 긍정적으로 사업을 평가하게 되면서 실무 협상이 빠르게 진행된 이력이 있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천연가스 파이프로 사용되는 강관과 배관용 밸브 등 관련 업체들이 수혜를 받았는데 그중 동양철관이 대표적인 수혜주 중 하나로 지목되면서 남북경협주 종목에 편입되었습니다.

제이에스티나

시가총액 : 595억 원 핸드백이나 주얼리 브랜드로 백화점에서 한 번씩은 보셨을 업체입니다. 주얼리, 핸드백, 그리고 화장품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인데요, 현재 주얼리와 화장품, 핸드백은 내수 위주로 영업하고 있으며 손목시계는 수출과 내수를 병행하여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제이에스티나가 남북경협주로 편입된 이유는 지난 2005년 개성공장을 준공한 후 2016년 개성공단이 폐쇄하여 철수할 때까지 일부 품목을 개성에서 생산해왔기 때문입니다.

남북경협 관련주에 대한 나의 생각

5월 21일 개성공단 경영 정상화의 기대감이 퍼지면서 제일 먼저 주가의 상승세를 올렸던 종목입니다. 북/미 간 대화와 남/북간 대화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며 대북관련주, 남북경협주를 정리해보았는데요, 의외의 종목들이 꽤 많았습니다~ 저도 더 자세히 테마주를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든 오늘의 포스팅이었습니다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대북관련주 대장주!! 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고 저와 많은 얘기 나누어요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폴더블폰 관련주 알아보기  (0) 2021.10.23
유아용품 관련주 알아보기  (0) 2021.10.22
남북경협 관련주 알아보기  (0) 2021.10.21
조선기자재 관련주 알아보기  (0) 2021.10.20
알루미늄 관련주  (0) 2021.10.19
폐기물 관련주 알아보기  (0) 2021.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