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대북관련주 정리 및 투자주의사항 알아보기

대북관련주 정리 및 투자주의사항 알아보기

대북관련주 정리 및 투자주의사항 알아보기

김여정이 평화의 제스처를 내밀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차갑기만 했었는데 또 갑작스럽게 관계 개선을 논하고 있음. 뭔가 이유가 있겠지만 뭐 정확히는 모르고 어쨌든 뭔가 남측에 바라는 게 있어서 이러겠지? 뭐 쨌든, 주식 투자자들 입장에선 그런 배경보다는 주가가 더 중요하기에 대북 관련주들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면... 당연히, 이러한 김여정의 발언에 따라 대북 관련주들의 주가는 급상승했습니다. 아난티 대아티아이 신원 인디에프 등 다양한 대북관련주들이 급상승했기에 오늘은 남북경협 관련주를 한 번 정리해봄. 물론, 항상 그러하듯이 전부 다 다루지 않고 5개 종목 정도만 골라서 간략하게 설명할 예정.

아난티

아난티야 호텔 좀 다녀보신 분들은 한 번쯤 이름 들어봤을 회사일 텐데 여긴 리조트/레저 사업하는 회사입니다. 부산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기장에 있는 '아난티 코브'가 여기 꺼입니다. 쨌든, 아난티는 과거 금강산에서 골프 및 온천 리조트를 운영한 적이 있었고 아마 관광이 재개된다면 다시 운영할 것이라 예측되고 있어서 대북 관련주로 알려져 있는 종목. 대북 관련주 중에서 대장주로 여겨지는 종목이나 얘 또한 움직임 자체는 개잡주와 다름없고 2분기 실적도 안 좋은 편이라 조심해야 합니다.

대아티아이

대아티아이는 철도 신호 제어 시스템 업체로 철도 관련 주식이라 대북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남북이 통일되거나 경협이 이루어진다면 철도가 깔리고, 철도 교역이 활발해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투자자들이 대아티아이를 대북주에 넣은 듯. 현대로템 또한 철도 관련 주식인데 밑에 현대엘리베이 소개가 있어서 철도는 대아티아이로 골라 소개함. 그나마 눈여겨 볼만한 점은 올해 실적이 꽤 좋은 추세라는 거? 전년 연간 순이익을 올해 넘길 듯합니다. 또한 최근에 이집트 수주 소식도 있어서 오늘 얘기하는 5개 종목 중 그나마 물려도 제일 탈출할 가능성이 높은 종목으로 보입니다.

현대엘리베이

은근 다들 헷갈려하는 사항이긴 한데 회사 이름은 '현대엘리베이터'인데 종목명은 '현대엘리베이'입니다. 쨌든, 여긴 본업인 엘리베이터와는 상관없고 금강산 사업권을 보유 중이라 대북주로 엮임 뜬금없이 현대엘리베이가 금강산 사업권을 보유하고 있는 이유는 여긴 '현대 아산'의 모회사이기 때문입니다. 현대그룹이 북한과 엄청나게 우호적인 관계인 사실은 투자자들이라면 대충 다 알 것이니까 더 이상의 설명은 필요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7~8월에 슈팅 줄 때 탈출 못 했거나 그때 신규 진입한 사람들이 많은 탓인지 이미 50,000원대에 쌓인 매물대가 많습니다. 즉, 주가가 50,000원 넘어가게 되면 언제든 물량 쏟아질 위험도가 있어서 신규 투자하기엔 위험한 자리로 보임.

신원

차트와 일자별 등락을 보면 알겠지만 최근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 주목받은 종목. 신원은 의류 및 잡화 제조기업인데 여기가 남북경협주로 꼽히는 이유는 과거 '개성공단 입주 1호 기업'이라서. 만약 개성공단이 재개된다면 신원 또한 당연히 재입주할 것이라 예측되고 있음. 작년까지 실적이 별로 좋지 않았는데 올해는 그래도 지금까지 추세가 괜찮습니다. 그래도 지금 주가는 말이 안 되는 수준이라 잘못 들어갔다간 크게 물리니까 조심해야 함.

인디에프

인디에프는 세아그룹의 계열사 중 하나로 신원처럼 의류 제조 기업이라 보면 됩니다. 여기도 신원처럼 과거 개성공단에 입주한 이력이 있어 관련주로 꼽힙니다. 신원만큼은 아니지만 엄청난 상승세를 보였는데 이 종목 또한 현재 주가가 말이 안 되는 수준이라 투자할 생각이면 손절라인 잘 정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이상으로 남북경협, 대북 관련주로 알려져 있는 종목 5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몇 종목 더 있긴 하지만 전부 다 다루기엔 무리인 것 같아서 그냥 살펴보고 5개만 골라 소개했고 조금 더 궁금한 사람은 추가 검색 고고! 쨌든, 평소에 대북주 투자를 하진 않지만 몇 번간에 걸쳐 주가 변동을 살펴본 결과 대북주 투자의 포인트는 다음과 같았음. 이를 위해 주식 관련 속보가 빠르게 올라오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 하나 찾아서 평소에도 활용하는 버릇 들이면 됩니다. 물론, 위 프로세스대로 가지 않을 때도 있으니 무조건 맹신하진 말고 몇 번 테스트해보고 이거 괜찮은 것 같다 싶으면 투자해보세요. 하지만, 김여정은 항상 화전양면 전술을 취하기에 현재 분위기가 좋다고 해도 절대 안심해선 안 됩니다.

대북관련주 정리 및 투자주의사항에 대한 나의 생각

실제로, 지금도 상호존중 담화 발표하고 나서 또 동해로 미사일을 날리는 모습을 보이는 중. 솔직히 김정은이 더 예측하기 쉬운 것 같고 김여정은 갑자기 휙휙 바뀌는 편이라 어려움... 그래서 저는 대북주 투자를 별로 하지 않는 편이고. 실제로 작년 6월 대북주에 투자 중이던 투자자들을 멘붕 하게 만든 사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 기습 폭파'인데 이때 대북 관련주들 주가가 폭락했었던 적이.. 물론, 한국 증시 자체도 잠시 휘청했지만 대북 관련주들에 비하면 애교인 수준. 쨌든, 언제 태도를 바꿔도 이상하지 않으니 대북주 투자 시엔 방망이 짧게 잡고 갑시다.